마케링 공부

11번가의 십일절, 커머스 퍼포먼스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

자띠스통 2024. 9. 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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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플랫폼 11번가의 십일절 프로모션을 통해, 커머스 퍼포먼스 마케팅을 배워보자!

 

십일절 프로모션은, 11번가의 대표 연간 프로모션으로서

단기간 동안 다품목을 대폭 할인하는 프로모션이다.

십일절에는 쿠팡의 검색량을 뺏어올만큼의 매력을 가지고 있다.

 

출처: 네이버 데이터랩 2022년도 플랫폼 이름 검색량

 

 

단기적인 관심일지라도, 11번가는 해당 프로모션을 통해서 새로운 영업 기회를 얻게 된다.

  • 첫 전환을 이뤄냄으로인해 쇼핑 플랫폼 전환의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다.
    ex) 포인트 적립 및 할인 쿠폰 등으로 2차 구매 유도
  • 잠재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함으로써 마케팅의 기회가 생긴다.
    ex) 고객 이탈 원인 분석, 리마케팅
  • 추가 구매를 유도하여 매출액을 증가시킬 수 있다.
    ex) 관련 상품 추천

 

그렇다면 어떤 목표를 가지고 십일절 프로모션을 홍보하면 좋을까요? 

 

커머스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유입과 전환이 다른 산업군보다 중요하다.

  1. 마케팅 활동이 매출과 직결
    • 커머스 산업에서는 마케팅 활동이 바로 매출로 이어진다.
    • 광고를 통해 고객이 유입되고, 구매가 이루어지면 즉각적으로 매출이 발생한다.
    • 유입과 전환율이 곧 비즈니스 성과를 결정짓는 주요 요소가 된다.
  2. 정확한 성과 측정 가능해 개선 효율이 높음
    • 커머스에서는 클릭, 장바구니 담기, 결제 등의 모든 행동이 데이터로 기록된다.
    • 성과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최적화할 수 있다.

 


퍼널 마케팅 전략 활용하기

프로모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프로모션을 하나의 서비스로 보고 퍼널 마케팅 전략을 적용해보고자 한다.

무엇 보다도, 많은 사람들이 십일절에 대해 인식하도록 하고, 

두번째로는 빠져나가는 사람들이 없게 타겟 맞춤 마케팅을 진행해보자. 

 

사전 준비: 웹사이트 및 이벤트 추적 설정

  • GA4 설정: 유입 경로별 성과를 분석 하기 위한 세팅
  • 픽셀 설치: 각 광고 채널의 픽셀을 설치하여, 방문자 행동 추적

 

1. 인지 단계 (Awareness Stage):

  • 목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함
  • KPI: 노출수, 도달수, 조회수
  • 타겟: 논타겟팅 (많은 예산을 단기간에 소모해야 한다고 가정함)
  • 전략: 동영상을 통해 메세지를 전달하여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
  • 광고 상품:
    • YouTube 건너뛸수 있는 광고
      • 동영상 시작 전후, 광고영상 노출
      • 과금 방식: CPV (시청 30초 이상일 경우 과금, 30초 미만 영상은 시청 완료시 과금)
    • YouTube 범퍼 애드
      • 동영상 시작 전후, 6초간 광고 영상 노출, 건너뛸 수 없음
      • 과금 방식: CPM
  • 사전 준비: Google Ads - Youtube 계정 연동
  • 크리에이티브: 다양한 혜택 메세지를 설명하기 보다,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 시키는 게 더 중요!
    https://youtu.be/rb98tWt1UhI?si=rXl49aW1bH5ePHX4
김선호 정말 잘생겼다...........

 

 

2. 관심 단계 (Interest Stage):

  • 목표: 사용자가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 구체적인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하고, 웹사이트 방문을 촉진
  • KPI: 클릭수, CTR(클릭률), 웹사이트 방문
  • 타겟: 쇼핑 관심사 및 구매의도 타겟
  • 전략:
    • 구체적인 혜택을 전달하여, 실질적인 관심을 이끌어냄.
    • 강력한 혜택을 내세워 구매 의욕을 자극.
  • 광고 상품:
    • 카카오 비즈보드
      • 카카오톡 대화 목록 상단에 배너 형태로 노출되어 높은 시선 집중도를 유도.
      • 과금방식: CPM (CPC도 선택 가능)
    • 네이버 디스플레이 메인:
      • 네이버 메인 페이지의 주요 영역에 배너 광고로 노출되어 넓은 타겟에 접근 가능
      • 과금방식: 정액제
      • 노출시간대 기본 공시단가 구좌수(CPT) 예상노출량/구좌
상품명 과금방식 노출 시간대 기본 공시 단가 예상 노출량
PC 헤드라인DA CPT (1일) 평일 25,000,000 30,000,000~35,000,000
PC 헤드라인DA CPT (1일) 휴일 10,000,000 12,000,000~13,000,000
MO헤드라인DA CPT(2시간) 08-24시(2시간 단위) 40,000,000 상품소개서 참조
      • 크리에이티브:
        • 시선을 끄는 비주얼과 함께 강력한 혜택을 강조하는 메시지 사용. 예: "최대 90% 할인! 지금 클릭하세요!"
        • 혜택과 더불어 유한성(예: "한정 기간", "선착순")을 강조하여 긴급성을 부각

 

 

 

3. 전환 단계 (Conversion Stage):

  • 목표: 이탈 고객을 재유입시켜 최종 구매 또는 전환을 유도.
  • KPI: 전환 수, 전환율
  • 타겟: 웹사이트 방문 후 이탈 고객
  • 전략: 이전 관심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광고를 통해 전환 가능성 극대화
  • 광고 상품: Google 동적 리마케팅
  • 과금 방식: CPC (클릭당 과금)
  • 사전 준비
    • 구글 리마케팅 태그 설치
    • 제품 피드 연동
    • 사용자 행동(장바구니 이탈, 상세 페이지 조회 등)에 따라 맞춤형 광고를 자동 생성 및 노출
  • 크리에이티브: 사용자가 관심을 보였던 상품을 직접적으로 노출하여 재참여를 유도

출처: marketology.co.kr

 

 


 

정리를 하고 보니 글머리 아이콘이 너무 많아서 짜짱난다.

내용이 과제 목적에 잘 맞았으면 좋겠다.

 

과제를 하면서 김선호가 너무 잘생겨서 좋았고, 

김선호를 모델로 썼던 해에는 십일절 매출이 대박나서 하루 2000억을 찍었다고 한다.

당시 김선호는 사생활에 대한 논란이 있었고, 11번가를 불매하자는 여론도 있었단다. 

그런데  사건의 전말이 밝혀지면서 여론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엄청나게 큰 성공을 거둔거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29232

 

김선호 효과? 하루 2000억 대박친 11번가, 해외직구도 터졌다 | 중앙일보

사생활 논란에도 배우 김선호가 등장한 광고를 이어갔던 오픈마켓 11번가가 김선호 효과를 보고 있다. 11번가는 김선호가 전 여자친구 A씨의 폭로로 사생활 논란에 휩싸인 뒤 김선호가 등장하는

www.joongang.co.kr

 

 

라는,,, 내용들을 보다가 김선호가 새로운 드라마를 찍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정말 곤란해,,,

어쩔 수 없이 디즈니플러스를 구독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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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rning-jartisthong.tistory.com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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