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 이어 커머스 플랫폼의 할인 프로모션 디지털 마케팅 가상 시나리오를 분석해보자!
2024.09.05 - [마케링 공부] - 11번가의 십일절, 커머스 퍼포먼스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
Case : 가전 제품 프로모션 디지털 마케팅
국내 커머스 플랫폼 A는 24년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전제품 특가 프로모션 진행 예정 이다.
어떠한 타겟 / 매체 / 광고 상품 으로 디지털 마케팅 을 집행하면 좋을까?
타겟: 3050 남녀
최근 네이버 데이터랩의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량을 살펴보면,
주로 30-50대 남녀에 의해 검색이 이루어진다.
KPI: 유입수
가전 제품은 가격이 높은 고관여 상품군에 속한다.
고객은 구매전 포탈 서비스를 통한 가격 비교와 정보 탐색 과정을 거친다.
dmc 2023 가전 보고서에 따르면, 프로모션 기간 전까지 구매를 미루는 경우도 많으며,
가격과 실용성을 중시한다고 한다.
따라서 프로모션을 홍보하여 최대한 많은 잠재 고객에게 접근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매체: 네이버, 다음
네이버는 검색 서비스로서 전 세대에서 압도적인 사용율을 보인다.
또한 콘텐츠, 쇼핑 등이 통합적으로 이뤄지는 플랫폼이므로
네이버에서 광고한다면 구매를 고려하는 고객을 효과적으로 유입시킬 수 있을 것 같다.
30대 타겟은 1020세대와 유사한 사용율을 띄고 있지만,
4060세대는 1020세대에 비해 다음 사용율이 높고 인스타그램 사용율이 낮다.
따라서, 다음 광고를 활용하면 네이버에 비해 낮은 비용으로 구매 잠재 고객층을 유입시킬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네이버와 다음을 매체로 선택하여,
가전제품 카테고리에 대한 구매 의도가 높은 3050세대를 타겟팅한다.
- 네이버
- 다음
구글도 검색 플랫폼이지만,
검색 결과 화면에서 디스플레이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공간이 제한적이다.
따라서 구매 의도가 형성되는 초기 단계보다는,
구매 결정을 앞둔 단계에서 리타겟팅 광고로 활용하는 것이 더 적합해 보인다.
광고 상품: 쇼핑 행동 기반 디스플레이 광고
1. 네이버
- 캠페인 목적: 인지도 및 트래픽
- 타게팅: 관심사
- 광고 형식: 이미지, 네이티브
- 게재지면: 배너, 피드, 스마트채널
- 청구 기준: CPC
2. 다음
- 캠페인 목적: 방문
- 타게팅: 관심사
- 광고 형식: 디스플레이, 비즈보드
- 게재지면: 카카오톡, 다음, 카카오서비스, 네트워크, 카카오스토리
- 청구 기준: CPC, CPM, CPA
이상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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