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링 공부

마케팅 제안서 스터디(1) : RFP 예시, 나라장터 과업지시서

자띠스통 2024. 8. 29. 22:08
728x90
반응형

마케팅 제안서에는 고객의 문제 (요구사항)에 대한 해결책이 들어가야 한다. 
 
그 나머지 내용은
논리적으로 해결책을 전개하거나, 
창의적으로 해결책을 어필하거나, 
구체적으로 해결책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고객의 문제는 RFP 문서 (요구사항 ,Request for Proposal)에 포함되어 있다.
 


 

RFP 문서 예시, 나라장터 참고하기! 

제안서의 예시에 대해서 궁금해서 검색해보다가 재밌는 글을 찾았다. 
RFP 문서가 부실할 때의 빡침과 함께 문서 예시를 위해 나라장터를 추천해주는 글이다. ㅎ 굿굿 
 
글쓴이의 말에 따르면 "RFP에는 제품 소개서(USP), 배경 및 목적 (기존 커뮤니케이션 전략 방향과 부족했던 점),
진행 희망하는 매체 등 구체적으로 줄수록 퀄리티 좋은 제안과 아이디어가 나온다"고 한다.
 
https://blog.naver.com/52sagara/221814541220

직장 생활, 마케팅 RFP(제안요청서) 작성 팁!

제안요청서에 관한 나의 생각은요? #제안요청도 똑똑하게 해야 똑똑한 제안이 온다. 개떡같이 주면서 찰떡...

blog.naver.com

 
 
아래는 RFP 문서를 확인할 수 있는 나라장터 링크인데,, 왜이렇게 보이스피싱 링크같이 생겼지? 
 
https://rfp.g2b.go.kr:8426/index.do#titLink

e-발주시스템

익스플로러 10 이상임에도 본 화면이 보일시에는 익스플로러 메뉴모음의 '도구 > 호환성 보기 설정' 에서 'g2b.go.kr' 을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rfp.g2b.go.kr:8426

 


 
 
내가 참고한 공고는 전남 완도군의 손질 가공 전복 소비 활성화를 위한 rfp이다. 
아래 하늘색 박스 [과업지시서] 오른쪽에 있는 파일을 클릭해 바로 다운 받을 수 있다.

출처: 나라장터

 
 

과업 개요

완도군의 마케팅 예산은 1억원이고, 기간은 6개월이다.
과업은 손질가공전복 소비 활성화를 위한 홍보 마케팅이다.

 

과업 목적 및 필요성

잠재고객의 유형을 세분화해서, 유형별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상품의 인지도 자체를 증진 시켜서 순살 전복 시장의 파이를 키우는 게 목적이다. 

 
 
문제 상황은 순살전복의 공급이 수요에 비해 큰 것이다. 
대량 구매는 이뤄지지만 개인의 구매는 현저히 낮다고 한다.
순살전복의 USP(Unique selling point)는 손질이 쉽다는 것이다.
강점을 살려 젊은 세대화 1인 가구까지 타겟을 넓히고자 한다. (마케팅 방향성)

 

세부 과업 내용

1. 이를 위해 고객 조사 및 분석을 진행하고,
 
2.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타겟에 맞춰 마케팅 전략들을 수립해야한다.
브랜드화, 인지도 향상과 같은 브랜딩 마케팅도 있고,
납품 방안이나 연계상품을 개발하는 세일즈 마케팅도 포함되어 있다. 

 
 
3. 잠재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제작해야 한다.
4. 콘텐츠를 활용하여 홍보 마케팅을 진행한다.
 
5. 마지막으로 결과 분석이 진행된다. 
매출 증가 추이를 살펴보거나, 타겟별 매출 성장률을 확인할 수 있다. 

 


 

 

마케팅 제안서에는 아래와 같은 목차가 들어간다고 한다. 
 

출처: 제로베이스 퍼포먼스마케팅 교안

 
하지만 아직은 공부가 부족하여, 제안서 작성하는 것까지는 머리가 안돌아간다.
조금만 더 공부하고 2편으로 돌아와 제안서 작성을 마무리하겠다!
 
또만나요....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