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링 공부

소비 흐름과 퍼포먼스 마케팅 : 백수가 직무강의에 180만원 쓴 건에 대하여...

자띠스통 2024. 9. 4.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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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이란 

상황을 읽고(Data) 숫자(Action)를 만드는 것(Marketing) 이라고 한다. 

 

소셜 딜레마라는 다큐멘터리에 따르면, 

IT 기업이 유래 없이 엄청난 돈을 버는 이유는 확실성을 팔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이 팔고 있는 확실성이 무엇일까?

 

사람들의 사고 방식을 광고주가 원하는 방식으로 조금씩 변화시키는 것이다.

어떻게 미디어는 유저가 상품을 본다가 아니라,

산다고 확신할 수 있을까?

 

 

 

소셜 딜레마에서는

좋아하는 여자의 SNS 를 구경하는 남자에게

게시물 사이에 왁스 광고를 끼워 넣는다.

 

남자 인플루엔서의 SNS를 보여줘서

꾸미고 싶은 욕구가 들도록 유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우연처럼 보이는 모든 것이 시스템의 설계라는 것... ㄷㄷㄷ

 

더 나아가서

퍼포먼스 마케터는 하나의 SNS 뿐만아니라, 

다양한 미디어와 퍼널 별로 고객이 빠져나갈 수 없는 소비 개미 지옥을 설계하는 것 같다.

 

상황을 읽고(Data) 숫자(Action)를 만드는 것(Marketing) 

 

여기서 액션이 무엇이냐면, 돈도 없는 내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터 180만원짜리 강의를 12개월 할부로 구매하는..... 그런 액션을 말한다. 

 

나의 소비 흐름을 통해 퍼포먼스 마케터가 상황을 읽고 숫자를 만드는 과정을 익혀보자.

 


 

문제 인식 및 상황

취업이 하고 싶은 나는,

퍼포먼스 마케팅 강의를 검색한다.

유입

마케팅 전략: 구글 검색광고를 통한 유입 유도
관련 키워드를 검색한 고객이, 랜딩페이지에 유입되게 한다.

유입된 고객은 잠재고객으로 판단하여 추후 마케팅을 진행한다.

상단에 위치한 제로베이스 랜딩페이지를 들어간다. 

상세페이지를 살펴본다. 

 

 

정보 수집

(유입 단계 이후 전환율이 저조할 경우, UGC 콘텐츠 양산을 고려하면 좋겠다.)

정보를 더 얻기 위해 블로그를 찾아본다. 

기간과 가격에 대한 부담을 느꼈고, 

긍정적인 고객 리뷰를 찾기 어려움으로 창을 닫는다. (이탈) 

 

 

리타게팅

마케팅 전략: 리타게팅 마케팅을 통한 구매 고려군 진입

간결하고 명확하게 제품의 포인트를 어필한다.

인스타그램, 유투브에서 제로베이스 광고가 보인다. 

"4개월만에 당근 마켓 마케터로 취직했어요"

"취업율 98%"

점차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광고를 클릭한다. 

 

 

구매근접

마케팅 전략: 소셜 자동 연동 및 이탈데이터 매칭

회원가입과 동시에 카톡 채널 친구가 된다. 

나의 회원정보와 구매 도중 이탈한 데이터가 매칭된다.

회원가입을 하고, 강의 구매 페이지로 들어간다.

높은 가격에 망설이다 다시 이탈한다. 

 

 

전환

마케팅 전략: CRM 마케팅을 통한 전환 유도

문자와 카톡으로 프로모션 혜택 문자를 보내서, 구매를 재촉한다. 

구매를 완료한 고객은 마케팅 목록에서 제외 처리하여,

마케팅 비용을 관리한다.

카톡과 문자로 "지금이 제일 싸다고!! 15만원 할인"

강력한 러브콜 메세지가 날아온다. 

구매를 결정한다. 

 


 

 

전환을 완료하기 전까지, 

혹은 욕구가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미디어는 고객을 소비의 굴레에서 뱅글뱅글 돌린다.

 

아래는 유저의 소비 흐름과 마케팅 전략을 정리한

플로우 차트이다.  

 

 


이 과정이 돌아가는 동안은, 고객이 상품을 사는 게 아니라

광고주가 고객의 관심을 사는 것이다.

 

그래서 고객의 관심은 상품의 수익보다 비싸면 안된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이를 유념하고 

비용을 잘 관리해야 한다. 

 


 

그래 뭐.....

제로베이스 꽤 괜찮다. 

근데 이 글을 쓰면서 인스타그램을 살펴보니, 

광고가 이렇게나 많이 보인다. 

 

 

 

 

이건 진짜 너무 한거 아니냐고~~

내가 호구인걸 알아차린걸까나~?

아니면 내가 매일 제로베이스 강의 페이지를 들어가서 이러는 건가? 

 

어쨌거나 저쨋거나~

소비 사회에서 소비가 어떻게 이뤄지는지 

절절히 느꼈다. 

 

이제는 공부만 열심히 하자!

 

끝!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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