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링 공부

명절 프로모션 퍼포마 케이스 스터디 + 미디어믹스 실습

자띠스통 2024. 9. 19.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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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에는 전국에서 비싸고 예쁜 선물을 끊임없이 주고 받는다.

모든 쇼핑 플랫폼이 너나할 것 없이 혜택 공세를 쏟아붇는다.

구체적으로는 어떤 혜택이 있는지 살펴보고,

어떤 목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했는지 퍼포먼스 마케팅 관점에서 고민해보자!

 

 


명절 프로모션 사례 

A) 11번가

 

  • 혜택 및 목적
    • 카테고리별 20% 즉시 할인 ⇒ 높은 할인 혜택으로 구매를 촉진
    • 3만원 이상 구매시, 장바구니 1500원 할인 쿠폰 매일 지급 ⇒ 재방문 및 구매를 유도, 구매 금액 증대
  • KPI
    • 전환율
    • 재구매율

B) 쿠팡 

 

  • 혜택 및 목적
    • 와우 회원 대상, 가전 및 디지털 카테고리 할인
      ⇒ 멤버십 가입 유도, 카테고리 매출 증대, 충성 고객 유지
  • KPI
    • 멤버십 신규 가입 수
    • 카테고리 전환율

C) 풀무원 

 

  • 혜택 및 목적
    • 최대 50% 할인 ⇒ 높은 할인 혜택으로 구매를 촉진
    • 최대 5만원 쿠폰 4종 지급 ⇒ 높은 할인 혜택으로 구매를 촉진
    • 1만원 페이백 ⇒ 재구매 유도
  • KPI
    • 전환율
    • 재구매율

명절 프로모션의 타게팅 

명절 프로모션은 강력한 혜택을 가지고 있다.

다만 플랫폼마다 특정 카테고리를 지정하여 파격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카테고리와 프로모션에 따라서, 타겟과 KPI가 달라진다.

 

쿠팡은 가전 및 디지털 카테고리를 멤버십 대상으로 할인한다.

가전제품은 2인 이상 가구의 주요 소비자, 예를 들면 30-60대 남녀에게 어필할 수 있다.

네이버 데이터랩: 생활가전 카테고리 검색량 2024/8/19~2024/9/19

 

 

디지털 제품은 10-30대에게 어필할 수 있다.

네이버 데이터랩: PC악세사리 카테고리 검색량 2024/8/19~2024/9/19

 

쿠팡은 가전과 디지털 카테고리를 공략하여 전체시장을 타겟팅할 수 있다.

전체시장을 타게팅할 때는, 기존 타겟이 아닌 고객도 유입시킬 수 있다.

 

그런데 멤버십 가입이라는 조건을 달았다.

예를 들어, 타 쇼핑플랫폼 사용 유저가 아이패드구입을 위해 플랫폼 전환 및 멤버십 가입을 결정할 수 있다.

주변 쿠팡 유저들에 따르면, 쿠팡 멤버십은 한번 사용해보면 헤어나올 수 없는 엄청난 매력이 있다고 한다.

 

쿠팡에서는 저관여 유저를 통한 대량 판매보다,

LTV 높은 고객을 끌어오는 것이 더 높은 매출을 가져올 것이라고 판단한 것 같다.

 

반면 11번가와 풀무원은 식품과 명절 선물세트를 주요 상품으로 삼았다.

 

네이버 데이터랩: 식품 카테고리 검색량 2024/8/19~2024/9/19

 

이 경우 30-60대에게 소구할 수 있다.

이들은 소비력이 높고, 명절 기간 동안 선물을 준비하며, 합리적인 가격을 선호한다.

11번가와 풀무원은 소비행동이 집중되는 명절 기간 동안,

즉각적인 혜택을 통해 더 많은 전환을 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숙박 명절 프로모션 미디어믹스 분석 및 성과 개선안 제시

이번에는 가상의 숙박 플랫폼 C의 풀퍼널 퍼포먼스 마케팅을 미디어 믹스를 살펴보고,

개선방안 및 수정안을 기획해보도록하겠다.

 

 

  • 기간 : 1개월 간(9월 1일 ~ 9월 30일)
  • 예산: 1억 5천만원
  • 혜택
    • 인기 호텔 최대 10% 할인 쿠폰 지급
    • 일주일 전 예약시 최대 2만원 할인쿠폰 증정
  • KPI
    • 예약수
    • 신규 가입자 수 

기존 타게팅 및 미디어 믹스 평가

타게팅

  • 전체시장
    ⇒ 인지도 증대를 위해 적합하나, 전환율과 광고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 여성타게팅
    ⇒ 남성 타겟을 제외시, 30-40%에 달하는 타겟에게 도달할 수 없다.
    또한 구체적인 타겟이 설정되지 않아, 역시 전환율과 광고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기존 미디어믹스

1. 네이버 타임보드 (예산 20%)

  • 전체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네이버 PC 메인 상단 영역에 고정 노출
  • 과금방식: CPT

 

⇒ 높은 노출이 보장되지만, 타게팅이 제한되고, 비용이 비싸며, PC 전용상품이다.

 

2. 네이버 스페셜DA (예산 20%)

  • 네이버 모바일 메인 검색 홈 페이지 내 가장 주목도가 높은 위치에 노출
  • 과금방식: CPM

 

⇒ 높은 노출이 보장되지만, 타게팅이 제한되며, 모바일 전용상품이다.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3. 카카오 비즈보드 

  • 카카오톡 앱내에서 주목도 높은 영역에 배너형식으로 노출
  • 과금방식: CPM

⇒ 높은 노출이 보장되지만, 타게팅이 제한되고, 비용이 비싸다.

 

4.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피드광고 (예산 20%, 20%)

  • 사용자 SNS 사용 환경에서, 피드 형태로 자연스럽게 노출
  • 과금 방식: CPC

 

⇒ 구체적인 타게팅을 할 수 있으나, 페이스북은 사용량이 감소세를 보이기 때문에 광고 개제를 재고해봐야한다.

 


명절 기간, 누구에게 숙소를 광고할까요?

최근 한달간 국내, 해외 여행에 대한 주요 검색은 여행 30-40대 여성을 통해 이뤄졌다.

다만 명절 프로모션을 통해 다양한 타겟에게 접근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확장된 타겟에게 접근하면 좋겠다.

그리고 모바일 사용율이 높으니, 모바일 광고 상품도 유심히 살펴보겠다!

네이버 데이터랩: 국내 여행 카테고리 검색량 2024/8/19~2024/9/19
네이버 데이터랩: 해외여행 카테고리 검색량 2024/8/19~2024/9/19

 


어떤 광고 상품이 가장 효과적일까요?

앞서 살펴본 타겟과 프로모션에 따라 미디어 믹스를 구성해봅시다!!

 

먼저 인지도 증대를 위한 비용을 감축할 것이다.

또한 실제 유입을 발생시킬 수 있는 검색 광고가 필요하다.

위 캠페인을 진행할 때는 도달을 높이기 위해 타겟을 설정하지 않는다.

그리고 SNS 광고를 통해 세분화된 타게팅으로 전환을 유도한다.

인지 단계 -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프로모션 노출

  1. 네이버 스페셜DA (예산 20%)
    • 과금 방식: CPM
    • 광고 형태: 네이버 메인 및 서브 페이지 디스플레이 광고
  2. 카카오 비즈보드 (예산 20%)
    • 과금 방식: CPM
    • 광고 형태: 카카오톡 대화목록 상단에 노출

관심 단계 - 구체적인 여행 정보와 혜택을 찾는 유저의 관심을 유도

  1. 네이버 검색광고 (예산 20%)
    • 과금 방식: CPC
    • 광고 형태: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 노출
    • 키워드: '추석 여행', '가족 여행 추천', '속초 펜션' 등등
  2. YouTube 인피드 검색광고 (예산 10%)
    • 과금 방식: CPV 또는 CPC
    • 광고 형태: 검색형 광고 (검색 결과 상단 노출)
    • 키워드: '여행 Vlog', '명절 여행', '국내 여행 추천' 등등

전환 단계 - 세밀한 타게팅을 통한 전환 유도

  1. 인스타 피드 광고 (예산 20%)
    • 과금 방식: CPC 또는 CPM
    • 광고 형태: 피드형 이미지/동영상 광고
    • 타게팅:
      • 리타게팅: 이전 사이트 방문자, 장바구니 이탈자
      • 관심사: 여행, 명절, 가족 활동
      • 인구통계: 30-60대 남녀
  2. 밴드 피드 광고 (예산 10%)
    • 과금 방식: CPC 또는 CPM
    • 광고 형태: 피드형 이미지/동영상 광고
    • 타게팅:
      • 리타게팅: 이전 사이트 방문자, 장바구니 이탈자
      • 관심사: 여행, 명절, 가족 활동
      • 인구통계: 30-60대 남녀

 

주의! 단가를 cpm 1만원, cpc 5천원으로 가정하여 계산하였습니다!

 


광고를 집행하는 의도는 다양하지만 결국은 보여주는 것이 본질이다.

아직 어떤 광고 상품을 어디에 써야되고, 

얼마를 쓰는 게 좋은지 감이 잘 안잡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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