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SNS 광고 마케터 시험을 봤다 !!!
일주일 빡 집중해서 공부했다.
80개의 문제 중 56개 이상을 맞춰야 하는 시험인데,
예상 답안과 맞춰보니 65개 맞췄다. 음하하
그래서 공부 방법과 시험 난이도에 대해 글을 적고자 한다.
자격증 난이도
뭐 하루 준비했다 어쨌다 하는 포스팅이 많아 매우 방심하고 있었다.
결론부터 말하면 1주일 동안 하루 4시간씩 공부하면 무난하게 합격할 수 있을 것 같다!
하루 공부해서 될 양은 절대 아닌 것 같았다. ㅠㅠ
왜냐하면!
1. 여러 미디어의 광고시스템과 광고 형태 등을 외워야한다.
시험에 나올 수 있는 미디어는 페북, 인스타, 유투브, 밴드, 엑스, 틱톡, 링크드인, 아프리카 티비까지!!이다.
각 미디어마다 광고형태에 따른 고유한 이름과 자체 규정이 있다.
2. 문제와 답이 수시로 달라진다.
각 미디어의 광고 시스템 규정이 변경되면, 문제와 답도 달라진다.
예를 들면 카톡 비즈보드 광고를 터치했을 때 채널로 이동할 수 없었는데, 이제는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유투브 마스터헤드 광고는 타게팅을 할 수 없었는데, 이제는 할 수 있다.
위 자격증을 통해 SNS 광고 운영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면 좋겠지만, 쉽지 않다.
무엇보다도 학생 입장에서 모든 시스템을 실습해보기 어렵다.
다만 문제은행을 통해서 연습하면 문제는 풀 수 있게 된다.
특히 엑스(트위터), 틱톡, 링크드인 같은 미디어는 각 0-2문제 정도 출제된다.
문제 유형을 익히는 게 빠르다.
그래서 나의 소박한 공부법을 공개해본다...!
공부 교재
교재는 '이기적 SNS 광고 마케터 1급 기본서'를 보았다.
가격은 19,000원.
참고로 교재에 있는 개념 정리는 내용이 정독하지 않고, 헷갈리는 문제에 해당하는 부분만 보았다.
개념 정리가 시스템 설명서 마냥 온갖 내용이 그득그득 들어있어서 머리에 안 들어왔다.
유투브 강의로 볼 때 시스템 사용법이나 광고 형태에 대한 더 이해가 잘되었다.
그럼에도 문제가 많고, 해설도 괜찮아서 만족만족.
해설에 없는 내용은 개념 정리에서 찾을 수 있어 좋았다.
공부 방법
1. 유튜브 무료 강의를 듣는다.
나는 '마케팅학교' 라는 채널의 강의를 보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aHzQeBa30EA&list=PLsvL7yuPKtGQ4xtpEyeuwQ8kqBtVO1O_6&index=10
2. 문제를 푼다.
강의에 없는 내용이 계속 문제로 나오지만 너무 걱정하지 말자!
문제를 통해서 익혀 나가야한다.
3. 틀린문제를 오답 정리한다.
- 교재에 있는 개념을 읽거나,
- 답지를 확인하거나,
- Chat gtp한테 물어봤다.
이 때는 문제를 계속 풀면서 머릿속에 얇팍한 인풋을 넣는 게 포인트이다!
따로 노트를 정리하지는 않았고, 문제 아래에 맞는 개념을 적으면서 암기만 했다.
15문제를 오답 정리시 30분 정도 걸렸다.
대신 찍어서 맞춘 문제도 함께 체크했다.
4. 이 과정을 거치고 나서도 영 감이 안잡히면, 강의를 또 본다.
헷갈리는 파트는 반복해서 본다.
또 다시 문제를 풀고, 오답을 하고, 오답을 해도 헷갈리면 강의를 보는 것을 문제집 다 풀때까지 반복한다!!!!!
기타 팁s
각 미디어의 광고 이름이나 규정은 다르지만, 전체적인 틀은 비슷하다.
학습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기초적인 개념은 이해하고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아래 포스팅에서 관련 내용을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다. :)~~
2024.08.29 - [전체] - SNS 광고 마케터 1급 시험 후기(2) : 기본 개념 정리
시험 결과
시험 결과는 약 3주 뒤에 나온다.
예상 답안지 채점했을 때와는 달리 약 3개 정도 더 틀린 것 같지만 그래도 77.5점으로 합격 !
해피해피~
자격증 차곡차곡 쌓아 취업 가즈아~~
취준시 자존감 올리기에는 자격증이 제격이다. ㅎ
'마케링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제안서 스터디(1) : RFP 예시, 나라장터 과업지시서 (4) | 2024.08.29 |
---|---|
SNS 광고 마케터 1급 시험 후기(2) : 기초 개념 정리 (2) | 2024.08.29 |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공고 파헤치기: 주요 업무와 예시 (0) | 2024.08.07 |
광고 성과 지표 ROAS와 ROI: 정의, 용도, 계산 방법 (2) | 2024.08.05 |
검색 광고 확장 소재 파헤치기: 콜아웃, 사이트 링크, 구조화된 스니펫 등등.. (0) | 2024.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