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링 공부

Google Analytics 4 공부하기: 진짜서울 로 스터디

자띠스통 2022. 9. 29. 23:39
728x90
반응형

이 글에서는 <진짜서울> 서비스를 통해 Google Analytics의 기능을 알아보는 것이 목표이다. 서비스의 핵심 기능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핵심 지표를 선정한 후, GA에서 어떤 기능을 통해 지표를 확인할 수 있을지 공부해볼 것이다.

 

I will make you 진짜 서울 person

서울로 상경한지 어느덧 15개월이 지났다. 1년동안은 회사와 집만 오갔다. 퇴근하고 나면 손가락도 까딱하기 싫었다. 그리고 3달 전에 퇴사를 했다. 온 동네방네 돌아다니며 서울을 알아가고 있다.얼마 전에는 집 앞에서 산책을 하다가 동네 구석탱이에서 남산 타워 전망대 뺨 치는 멋진 장소를 찾았다. 이렇게 좋은 걸 1년이나 몰랐다는게 어이가 없었다. 친구가 놀러올 때마다 나만의 전망대를 자랑한다. 알아 갈수록 점점 더 서울을 사랑하게 되는 것 같다.

그런데 1년만에 알아낸 비밀 장소가 "서울이 한 눈에 내려다 보이는 스카이뷰"라는 문구와 함께 떡하니 지도에 등록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그 외에도, 평생 서울에서 나고 자란 사람도 모를 것 같은 독특하고 달콤한 공간들이 핀으로 콕콕콕 표시되어 있었다. 강원도 토백이를 한 순간에 진짜 서울 사람으로 만들어 주는 마법의 지도였다. 그것은 바로 <진짜 서울>이라는 서울 기반 명소 큐레이션 서비스이다.

 

진짜 서울: 랜딩 페이지 / 내 주변 장소 찾기 페이지

 

사용자는 서울의 명소를 살펴보거나, 좋아하는 장소에 핀을 꼽고 코멘트를 남긴다.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도 있는데, 저장된 장소의 매력이 검증되면 메인 지도에 업데이트된다. 서비스에서 정한 태그에 따라 장소를 추가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두툼한 양꼬치 맛집’이라는 테마 지도에 우리 동네 양꼬치 맛집에 핀을 꽂는 것이다.

 

검증 과정을 거쳐서인지, 서비스 인지도가 낮아서인지는 몰라도 광고성 정보를 찾아볼 수 없다. <진짜 서울>이 지금쯤 궁금해졌을 것 같아 링크를 남긴다. ㅎㅎ

 

https://jinjja-seoul.com/

 

진짜서울

우리의 서울이 모여 만들어지는 진짜서울

jinjja-seoul.com

 

 

어디서 오신 누구세요? 

<진짜 서울>은 말 그대로 MLP(Minimum Lovable Product)이다. 핵심 기능에 만족한 사용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알려진 서비스이다. 하지만 아직 인지도가 낮고, 광고 배너 외에는 아직 확실한 수익 모델도 없어 보인다. 사용자의 참여를 높이고, 효과적으로 광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일단 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 만들어야 한다.

 

내가 <진짜 서울>의 진짜 PM이라면, 마케팅을 하기 전에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획득비용)가 낮으면서도, 서비스를 활성화 시킬 가능성이 높은 타겟 집단을 찾아볼 것이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을 정리해 보았다.

 

1. 어떤 경로로 들어오는가? 
2. 장소를 추가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Google Analytics 4로 알아보기

 

앞서 이야기한 의문점을 파악하기 위해서, 사용자의 첫 방문 경로와, 명소 추가 액션에 따른 사용자의 특성을 알아 내야 한다. GA4의 데모 계정을 활용하여, 두 데이터를 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채널별 유입 경로

광고 → 실적 → 모든 채널 → 전환 이벤트 "first_visit" 필터

 

사용자가 첫 방문에 어떤 경로를 통하여 들어오는 지 알아 보기 위해서 채널별 유입 경로를 확인하였다. 채널의 이름은 GA4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설정하면 된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Organic Search'가 압도적으로 많은데, 광고 비용이 들지 않은 집단을 가리킨다. 스크롤을 내리면, 각 채널에 소요된 비용과 CAC를 확인할 수 있다. 

 

출처: 구글 어날리틱스 4

 

액션 별 사용자 특성

탐색 → 동질 집단 탐색 분석 → 탭 설정

 

특정한 액션을 취한 집단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동질 집단 탐색 분석을 사용하였다. 기준에 충족하는 집단을 분류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떤 변화가 있는 지 살펴볼 수 있다. "월 0" 열은 동질 집단으로 나누는 기준을 충족하는 사용자 수이다. "월 1"열 부터는 "월 0"에 속한 사용자 중 재방문 기준을 충족하는 사용자 수를 나타낸다. 

 

⦁ 기간: 2022년 7월 1일 ~ 2022년 9월 28일까지 한 달 기준으로 세분화
⦁ 동질 집단 포함: 정해진 기간에 지불 정보를 입력한 사용자
⦁ 재방문 기준: 구매로 전환된 사용자
⦁ 동질 집단 세분화: 열의 개수
⦁ 세분화: 동질 집단에서 세부적으로 확인하고 싶은 특성 ex) 국가, 성별, 나이 등.
⦁ 값: 측정할 항목 ex) 사용자 수, 이벤트 수 등

 

출처: 구글 어날리틱스 4

끄읕 ~

<진짜 서울>은 퍼블리에서 처음 봤다. 기획자가 어떻게 사이드 프로젝트로 서비스 만들 수 있는 지 다룬 내용이었다. 아래 <진짜 서울> 제작기를 모아둔 링크를 걸어두었다. 퍼블리 구독자라면 꼭 보시길. ㅎㅎ 창업하고 싶어진다. 
참 재밌는 서비스이다. 푹 빠져서 구경하다보니 또 다시 밤이 되어버렸다. 어차피 밤낮이 바뀌어서 괜찮긴 하지만... 그래도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고 싶다. 적절하게 기능을 사용한 건지 헷갈린다. 흠좀무.... 


https://publy.co/profile/12041?fr=chapter-top

 

이용현

누구나 큐레이터가 되어 나만의 서울을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는 장소 추천 서비스 <진짜서울>을 만들고 있습니다. 도시와 IT의 경계에서 미래를 고민하는 일을 추구하며, 지도와 여행을 좋아합

publy.co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