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시트로 여러 시트 데이터
월별로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각 직원의 월별 급여를 각 시트에 정리했다.
통합시트에서는 특정 월만 추출해서,
전체 직원의 급여를 조회하는
대시보드를 만들어볼 것이다.
결과물 예시
HLOOKUP 사용법
이 함수는 검색어를 기준으로
아래에 있는 데이터를 끌어올 때 쓴다.
=HLOOKUP(검색어, 표범위, 순서, false)
이때 검색어는 꼭! 표의 맨 위에 있어야 한다.
나는 날짜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끌어올 것이다.
하나의 데이터만 필요할 때는 이렇게 입력하면 된다.
빨간 셀에 입력된 날짜를,
'스폰지밥'시트에 있는 C1:N1 중에서 찾고,
그 아래있는 데이터 중 2번째 위치한 데이터를
불러온다는 의미이다.
모든 셀에 하나하나 쓰면 너무 번거롭다.
1. 검색키와 범위를 절대참조로 바꾸고,
2. 숫자를 직접 쓰는 대신,
옆에 숫자열을 만들어 참조해주자
3. 쭉 내려 당긴다!
INDIRECT함수 사용법
다른 직원들 표 범위를 직접 써넣어도 되지만,
시트 이름을 넣는 함수를 사용하면,
수식을 계속 재활용할 수 있다.
Before
=HLOOKUP($C$1,'스폰지밥'!$C$1:$N$13,A3,false)
After
=HLOOKUP($C$1, INDIRECT("'" & D$2 & "'!$C$1:$N$13"), $A3, FALSE)
1. 시트 참조 방법 변경
범위에서 시트 이름을 특정하는 대신,
각 직원의 이름을 참조했다.
(각 직원의 시트의 이름과, 직원의 이름이 동일하게 설정해두었다. )
여기서 바로 참조하면 오류가 난다.
텍스트를 참조해서 수식에 사용할 때는,
indirect 함수를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뚱이의 급여 셀에는 시트이름이 들어가야 할 곳에,
indirect함수와 함께 뚱이의 이름 셀이 들어간다.
HLOOKUP함수가 직접 참조하고 있던 표영역이
INDIRECT함수로 조합된 영역으로 변경되었다.
'스폰지밥'!$C$1:$N$13 >>> INDIRECT("'" & D$2 & "'!$C$1:$N$13")
이때, 행은 절대 참조하고,
열은 절대참조 하지 않는다.
2. 순서 지정 방법 변경
만들어둔 숫자열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열은 절대 참조하고,
행은 절대참조 하지 않는다.
이렇게만 하면 월별 급여대장을 조회하는
프로그램을 공짜로 만들 수 있다!
아래 링크는 지금 만든 급여대장이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c6574hGs2aSiKVezFkTAn_ToVU99RtyCF6ElB_EFUbg/edit?usp=sharing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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